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개성공단 재개선언 촉구 토론회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개성공단 재개선언 촉구 토론회
  • 광성일보
  • 승인 2020.12.2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재개 공감대 확산 온라인 토론회’에서 개성공단 재개선언 촉구를 위한 민관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1일 열린 ‘개성공단 재개 공감대 확산 온라인 토론회’에서 개성공단 재개선언 촉구를 위한 민관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DMZ생태관광지원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온라인 토론회에는 이재강 평화부지사, 김진향 개성공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관계 전문가 등이 참여해 개성공단 재개의 중요성과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재강 평화부지사는 이날 기조발언을 통해 “개성공단 재개는 미국의 승인이나 대북제재의 틀 속에 갇혀서는 불가능하다”며 “재개 선언부터 하고 제재를 넘어 국제적 협력을 끌어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남북이 머리를 맞대 지혜를 모으는 것으로 평화는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40여 일간 임진각 현장집무실, 삼보일배 등을 추진하며 개성공단 재개에 대한 각계각층 많은 분들의 뜨거운 열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국민적 공감대를 충분히 확인만큼, 이제는 민관이 다함께 손을 잡고 한발 더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관계, 시민단체, 종교계, 학계 등 다양한 계층이 개성공단 재개 선언을 위한 구체적 실천에 동참할 수 있는 범국민운동을 전개하려 한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호응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는 이재강 평화부지사가 지난 15일 통일대교에서 진행한 삼보일배를 완주한 후 ‘민관 협력기구 설립을 통한 범국민운동 전개’ 구상을 밝힌데 이어 다시 한 번 민관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날 참석자들 역시 그간의 경기도의 노력에 공감과 성원을 표하며 새로운 대안마련과 남북 간 긴밀한 협력 등을 통해 개성공단 재개를 이끌어 내야한다는데 입을 모았다.

이에 김진향 이사장은 “개성공단 재개 자체가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담보한다는 것을 국제사회에 설명하고, 북측의 원부자재로 만든 제품을 북측에 공급하는 방식의 과도기적 운영법을 도입하는 등 남북이 협력해 새로운 방식을 마련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현대아산 백천호 상무는 “대북제재 수단으로서 개성공단 중단이 아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비핵화 등을 위한 출발점으로서 재개가 필요함을 새로 들어서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와 협의하고 신뢰를 형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민웅 경희대 교수는 “개성공단의 기능을 의료 관련 클러스터로 바꾸는 작업을 통해 코로나19 등 인류 전체의 위기에 대한 인도주의적 산업 체제를 가동하는 것으로 명분과 실재를 동시에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영윤 남북물류포럼 회장은 “개성공단이 주는 정치·경제·사회적 이익이 분명한 만큼, 우리도 우리의 이익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며 “당장 개성공단 재개를 선언하고, 재개를 위한 면밀한 전략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야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인원 최소화,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행사에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온라인으로 함께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