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노숙인 보호도 빈틈없이
성남시 노숙인 보호도 빈틈없이
  • 광성일보
  • 승인 2018.08.22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숙인 파악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 필요

폭염이 연일 맹위를 떨치고 있다. 폭염이 가장 고통스러운 사람들은 일정한 주거나 소득 없이 거리에서 생활하는 노숙인들이다.

현재 성남시에서 파악하고 있는 노숙인은 거리노숙, 시설입소 및 임시거주 등을 포함해 125명이다. 특히 알코올중독이 심하거나 규칙적인 시설 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보호 시설에 입소하지 않고 거리 생활을 하는 이들이 노숙인들 중에서도 더위, 주거, 급식 등에 가장 취약하다. 성남시에는 47명 가량의 거리 노숙인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최근 자녀의 보호 하에 자가에 거주하고 있으나 치매로 인해 길거리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먹고 있는 노인을 노숙인으로 알고 자비로 컵밥 등을 제공한 미담이 보도되기도 하였으나 도움이 필요한 노숙인은 발견 시 성남시 각 구청, 동 행정복지센터에 알려 주면 신속한 지원이 가능하다.

성남시는 중원구 성남동에 노숙인종합지원센터(모란역 인근)를 운영하고 있으며 노숙인 들 중 혹서기에 가장 취약한 거리 노숙인 보호를 위해 자활시설 2개소를 포함해 센터를 ‘노숙인 무더위 쉼터’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노숙인들이 언제든 찾을 수 있도록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길거리 생활을 하다 일사병, 열사병 등으로 쓰러지는 일이 없도록 샤워, 세탁 등도 가능하도록 준비해 놓았다.

하루 12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응급 잠자리와 당장 갈아입을 재활용 여름옷, 얼음 스카프 200개, 벌레 물린 데 바르는 약 100개, 생수 1천 개, 컵라면 200개 등 긴급 구호 물품도 마련해 놨다. 쉼터 공간이 부족할 경우 인근 고시원, 여인숙 등을 확보해 잠자리를 지원한다. 시·구 공무원과 노숙인 시설 직원으로 구성한 3개 반 21명의 노숙인 현장 대응반도 꾸려 운영 중이기도 하다.

또한 노숙인종합지원센터를 포함해 5개소의 노숙인지원시설에서 무료급식을 포함해서 자활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거리 노숙자들이 시설에 입소하기만을 기다릴 수 없어 노숙인 발생 위험 지역을 순찰하면서 지하철역, 주차장, 공원 등에서 생활하는 노숙인을 조사해 구호 물품이 든 가방을 전달하고, 상담을 통해 시설 입소와 무더위 쉼터 이용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빵, 음료수 등을 주는 푸드마켓 등 도움 받을 수 있는 민간자원도 연계하여 음식물을 제공 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 내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 등을 통해 생활이 어려운 시민이나 노숙인 등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인권보호 차원에서 노숙인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강제로 보호시설에 입소시키거나 도움을 제공할 수는 없어 노숙인 보호에 어려움이 있기도 하다.

한편, 성남시에서는 자립 의사가 있는 노숙인을 지원하기 위해 노숙인종합지원센터 내 리스타트 사업단이나 안나의 집 리스타트 사업단에서 일할 수 있도록 연계해 주고 있으며 알코올 중독자나 정신질환 노숙인은 소방서, 경찰서 등 관계기관에 연계해 병원 치료, 귀가, 귀향 등에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