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현국 의장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 ‘본격화
장현국 의장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 ‘본격화
  • 광성일보
  • 승인 2020.11.12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부분원 설치 및 운영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주요 연구방안 및 수행일정에 대해 논의했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수원7)의 핵심정책인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경기도의회는 12일 의회3층 제1정담회실에서 ‘(가칭)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설치 및 운영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주요 연구방안 및 수행일정에 대해 논의했다.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문경희 부의장(더민주, 남양주2) 주재로 진행된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장현국 의장과 추진위 소속 위원을 비롯해 연구기관인 ㈔한국행정학회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보고에 앞서 장현국 의장은 “북부분원 설치는 의회 사상 처음으로 추진되는 정책으로, 실제 설치를 위해 가야할 길이 멀고 힘들다”며 “연구용역을 통해 북부분원 설치에 대한 타당성과 함께 이전 시 필요한 조직 및 인력에 대한 세부연구와 운영방안이 명확히 도출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도민에게 다가가는 현장형 경기도의회 실현 ▲지리적 불균형으로 인한 불편과 갈등 해소 ▲물리적 거리 이동으로 인한 행정력 낭비 최소화 ▲대한민국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는 우선 북부분원 설치의 행정·사회·경제적 필요성과 이전대상 선정, 입지검토, 청사 및 주요시설 규모검토 및 비용추계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이와 함께 도의원과 의회사무처직원, 경기도청, 경기북부 기초자치단체, 경기도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북부분원 설치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업계 및 학계 전문가 자문을 거쳐 현장조사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국회 세종분원 설치에 대한 한국행정연구원과 국토연구원 연구사례를 포함해 경기도 북부청사 및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경기도 북부 지방경찰청 등 도내 주요 행정기관별 북부청사의 설치사례를 면밀히 조사하고 북부분원 신설 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문경희 위원장은 “북부분원 설치는 국가 균형발전에 초석을 다지고, 지방자치의 큰 획을 긋는 역사적인 일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번 연구용역이 경기북부 발전을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지난 9월23일 ‘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도의원과 학계인사 및 변호사 등 21명을 위원으로 위촉하며 (가칭)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설립 준비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이날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2021년 2월 중순까지 총 3개월 간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