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을 ‘방역의 대상’이 아닌 ‘방역의 주체’로
시민들을 ‘방역의 대상’이 아닌 ‘방역의 주체’로
  • 광성일보
  • 승인 2020.04.09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는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광주시는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시민들도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한 마음으로 움직이고 있다.광주시 기독교연합회는 지난 3월 28일 광남동에 있는 왕성교회에서 ‘목회자 방역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은 지난 3월 26일 신동헌 시장과 광주시 기독교연합회 임원 및 주요 교회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집중 캠페인 참여를 당부함에 따라 이뤄졌다.‘목회자 방역단’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집중 실천을 위해 자발적으로 구성했으며 방역단은 이날 25개 교회에 대한 살균 소독을 실시했다.

또한, 한국외식업중앙회 광주시지부도 지난 4월 3일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안전한 외식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회원업소를 대상으로 방역을 실시했다.방역활동은 코로나19로 인해 음식점을 찾는 손님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경기침체로 힘들어 하는 외식업 영업주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마련했으며 광주시로부터 방역장비와 약품을 지원받았다.

이와 함께 각 읍·면·동 새마을단체, 이장협의회, 의용소방대, 자율방재단,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시장 상인회, 자활기업 등 민·관 협력으로 방역활동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 국면에 따른 각종 지원책 마련, 광주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장기화 국면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지원책 마련에도 힘을 쏟고 있다.시는 매출이 급감하는 등 큰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예비비를 긴급 투입, 3월부터 4월까지 광주사랑카드의 인센티브를 10%로 상향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영업활동을 하지 못하는 관내 기업과 사회적 기업, 농산물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을 돕기 위해 매주 금요일 시청 2층 로비에서 ‘중소기업 제품 팔아주기 및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를 열어 중소기업과 농가를 돕고 있다.

이와 함께 소비둔화와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전 시민 재난기본소득 5만원 지급 결정, 농업기계 임대료 50% 한시적 인하, 농업분야 긴급 특별융자금 지원, 코로나19 피해자 및 착한 임대인 지방세 감면, 만 7세 미만 아동 1인당 40만원을 지원하는 아동양육 한시 지원 사업 추진,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들 생계 보호를 위해 급여를 미리 지급하는 등 시민들의 재정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생계형 일자리가 필요한 청년들에게 한시적 공공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7등급 이하 저신용자 시민들에게 긴급 생계자금을 빌려주는 긴급대출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시는 해외 입국자 전용 특별 전세버스 운영, 관내 대학교 유학생 코로나19 원스톱 서비스 실시, 도서관 대출서비스인 북 테이크 아웃 서비스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책도 추진하고 있다.어려움도 함께 나누는 광주시민들 코로나19로 힘겨워하는 이웃들과 함께 하려는 도움의 손길도 끊이지 않고 있다.

광주시 오포읍에 사는 한 초등학교 3학년과 유치원생 남매는 “마스크를 못 사는 곳에 보태달라”는 손 편지와 함께 고사리 손으로 모은 저금통(10여만원)을 전달해 왔다.또한, 오포읍 주민 임정순씨(78·여)는 코로나19 조기종식을 기원하며 어렵게 모은 성금 1천만원을 기탁했다.

아울러 곤지암읍에는 한 고령의 어르신께서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마스크 45장과 저금통이 든 종이가방을 민원실 창구에 놓고 홀연히 사라졌다. 이 익명의 어르신은 작은 메모지에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에게 나누어 주세요. 지난 몇 년간 모은 동전들인데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저금통에는 동전들과 지폐 등 6만여원이 들어 있었다.

신동헌 시장은 “어려운 시기임에도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자체 방역활동과 성금과 성품을 기탁해 주신 모든 기관단체,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면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시민 여러분께서도 개인위생 관리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할 수 있도록 자발적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