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선정 세무 대리인 13명이 지원 예정
경기도 선정 세무 대리인 13명이 지원 예정
  • 광성일보
  • 승인 2020.03.05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세납세자 지방세 불복청구 돕는 무료 대리인 안내

용인시는 지방세와 관련한 영세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이달부터 무료 세무 대리인을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이는 2일부터 시행된 개정 지방세기본법에서 영세납세자는 지방세 부과에 이의가 있을 때 각 지방자치단체에 무료 세무 대리인 선정을 신청할 수 있도록 규정한 데 따른 것이다.

국세에 대해서만 시행하던 무료 세무 대리인 제도를 지방세에도 수용해 영세납세자 권리구제 체계의 형평을 맞추기 위해서다.이에 따라 시가 부과한 지방세에 이의가 있는 영세납세자는 법령검토나 자문, 증거서류 보완 등 불복절차와 관련해 비용부담 없이 세무 대리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시는 자체적으로 세무 대리인을 선정하지 않고 경기도가 선정한 대리인을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주선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는 변호사 2명, 회계사 5명, 세무사 6명 등 총 13명의 세무 대리인을 선정한 상태다.

경기도 선정 세무 대리인을 신청할 수 있는 납세자의 자격은 배우자를 포함해 종합소득금액 5천만 원 이하, 보유재산 5억 원 이하의 개인 영세납세자로 청구세액이 1000만 원 이하이다.다만 영세납세자라 하더라도 고액·상습 체납자는 지원하지 않으며, 담배소비세나 지방소비세, 레저세에 대해서도 지원하지 않는다.

대리인 제도를 이용하려는 영세납세자는 불복청구 시 대리인을 신청하면 된다. 시는 신청자의 자격요건을 검토해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할 방침이다. 요건에 맞는 납세자는 세무 대리인을 통해 무료로 불복청구 절차 전반에 걸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지방세 전문지식이 없고 비용이 걱정되는 영세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무료 세무 대리인 제도를 도입했다”며 “지방세 납세자의 편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