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해련 성남시의원, ‘청년의 목소리와 희망이 담긴 청년정책 마련 촉구
성해련 성남시의원, ‘청년의 목소리와 희망이 담긴 청년정책 마련 촉구
  • 광성일보
  • 승인 2024.03.05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청년기본소득 지급 조례’를 폐지한 성남시의 미취업 청년 지원 정책에 대하여, 사업예산의 90% 정도가 불용액인 2023년도 추진 결과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광성일보]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청년기본소득 지급 조례’를 폐지한 성남시의 미취업 청년 지원 정책에 대하여, 사업예산의 90% 정도가 불용액인 2023년도 추진 결과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성해련 성남시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지난 4일(월) 제29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성남시 미취업 청년 지원 올패스(All-Pass) 사업은 전국 단위의 엉터리 통계와 주먹구구식 수요 예측을 통한 졸속행정의 결과가 아닐 수 없다”면서, “예산의 10분의 1 수준을 집행한 사업이 제대로 된 사업이 맞느냐”고 지적했다.

성 의원은 “성남시는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청년기본소득 조례를 졸속 폐지한 지자체”라면서, “경기도 예산 70억 지원도 거절하고, 그 대안으로 전액 성남시 예산 100억을 편성한 사업 결과가 90% 불용액 반납”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전국 대상으로 조사된 통계를 사용해 ‘대충’ 편성한 예산이니, 불 보듯 뻔한 결과”이며, “기존의 청년기본소득과 동일한 목적, 동일한 예산으로 계획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그 성과는 참으로 판이하다”고 한탄했다. 이어, “전년도 총 집행액 10억 7천만 원 기준으로 1인당 지원 금액을 따져보면, 평균 50만 원에도 미치지 않는 지원금이다”라면서, “1인당 100만 원씩, 모든 24세 성남시 청년을 균등하게 지원하고, 시 예산은 30% 밖에 지출하지 않았던 청년기본소득과 비교하면 어떠한 정당성도 확보할 수 없는 전 정부 지우기를 위한 사업에 불과하다”며 거세게 비판했다.

성 의원은 “처참한 집행 결과를 마주하고도 신청 횟수 무제한, 지원 자격증 개수 확대 등 조건 몇 개 바꾸고 예산만 삭감하여 재추진하는 것이 과연 가치 있는 예산 절감이며 적절한 행정인지” 반문하며, “단순 셈법으로 예산만 줄이고, 불법 현수막으로 중구난방 홍보하기 전에, 당사자인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이 꿈과 용기를 가질 수 있는 제대로 된 청년정책을 만들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청년기본소득’은 2016년 성남시에서 시작되어 경기도 전역으로 확산된 대표적인 청년복지정책으로, 올해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지급이 불가한 지자체는 조례가 폐지된 성남시와 재정 부담으로 시비가 미편성된 의정부시 2곳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