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은 2025년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스쿨 생활교육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 어르신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

2025-09-02     광성일보

[광성일보]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관장 조희정)에서는 ‘2025년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스쿨 생활교육’을 진행하였다.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은 카카오 임팩트 지원으로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가 주최하는 공모사업으로 2025년에는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이 선정되어 매주 화요일 총 4회기에 걸쳐 디지털 격차 해소와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진행하였고 8/26(화) 4회기 수업 및 수료식을 끝으로 프로그램을 종결하였다.

8/26(화) 회기 마지막 시간으로는 '금융사기 대처법과 예방법'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어르신들 대상으로 하는 정부기관 사칭으로 인한 '보이스피싱', 출처 불분명한 링크 설치 유도로 인한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으로 어르신들 주변에서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으로 어느 때보다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마지막 수업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고 끝까지 학습에 대한 열정을 보여 주셨고, 한달 간의 수업에 마침표를 찍는 의미로 수료식을 진행하였다. 어르신들에게 그동안의 열정에 감사와 축하의 마음을 담아 수료증, 선물 증정식을 진행하였으며 학사모를 쓰고 수료증을 받는 어르신들에게서 성취과 기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다.

프로그램 참여 최고령자인 윤0자 어르신은 "배우고 집에 가면 또 잊고 복지관에 와서 다시 강사 선생님이 설명해주면 생각나고 이런 과정이 반복되다보면 나도 젊은 사람들처럼 잘 활용할 수 있겠죠?" 라는 소감과 함께 스마트폰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셨다는 소감을 전해주었다. 서0순 어르신은 "프로그램 기간이 너무 짧아 아쉬웠고 이런 기회가 자주 생겨 노인들이 뒤쳐지지 않고 생활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조건 참여할거에요" 라며 정말 행복하게 웃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