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현자 센터장 취임 100일, 달라진 성남시자원봉사센터
장현자 센터장은 취임당시 “소외계층 발굴을 위해 자원봉사단체 현장실태조사와 이를 토대로 빅데이터 구축, 맞춤형지원과
[광성일보] 성남시(시장 :신상진) 14대 성남시자원봉사센터 장현자 센터장은 취임당시 “소외계층 발굴을 위해 자원봉사단체 현장실태조사와 이를 토대로 빅데이터 구축, 맞춤형지원과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체계적인 관리는 물론 기업후원을 활성화시켜 지역사회가 상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천명한 장센터장의 취임 100일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섯글자 자원봉사자!,희망!그것은 너다!, 촘촘한 맞춤복지 실현!의 키워드로 관통된다.
자원봉사단체 현장실태전수조사 장현자 센터장은 취임과 동시에 자원봉사자들이 겪고 있는 불편함을 현장의 소리로 듣고 소통하며 개선하고자 등록단체 현장실태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소소하면서도 작은 불편사항을 즉시 처리 하였고 달라지는 제도 5탄까지 탄생시켰다. 앞으로 자원봉사단체전수조사는 매 년 정례화 하여 끊임없는 자원봉사자들과의 소통을 이어갈 것 이다. 이어 수요처 502곳도 전수조사하여 자원봉사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체계적인 제도적 개선을 할 계획이다.
빅데이터구축,현장실태조사를 기반으로 수집된 단체 정보 및 의견청취를 반영하여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고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데이터 구축으로 실시간 정보소통과 분야별 자원봉사자들의 활약을 게재하여 나눔과 소통의 플랫폼 시스템을 구축한다.자원봉사 주차등록증,자원봉사활동 차량 주차등록증도 기존과 달리 신청하면 현장에서 즉시 발급된다. 또한 전년도 봉사시간에 따라 사용기간도 늘어나면서 보다 효율적이면서 편리하게 운영된다.특히 누적 1,000시간 이상 봉사자는 봉사활동 기간 동안 평생 무료주차증을 발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