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배 성남시의원, 의회 역량 강화를 위한‘의정평가제도’ 도입 특별 제안”
이준배 성남시의원, 의회 역량 강화를 위한‘의정평가제도’ 도입 특별 제안”
  • 광성일보
  • 승인 2021.06.15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이준배 의원(이매동·삼평동)이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이준배 의원(이매동·삼평동)은 15일 성남시의회 제263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풀뿌리 민주주의, 지방의회 부활 30년을 돌아보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특별 정책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에 따라 지방의회 위상이 더욱 강화되었다.”라고 하면서 특히 “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보좌관 제도는 지방의회의 오랜 염원이었다.”라며 의회의 견제와 감시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된 점을 긍정 평가했다.

한편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은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며, 핵심 내용에는 주민참여 확대와 지방의회 역량 강화, 지자체 행정 효율성 등 자치분권 확대를 강화했다.이준배 의원은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새로운 정책으로 의회 역량 강화를 위한 ‘의정평가제도’ 도입을 성남시의회에 특별 제안했다.

이 의원은 발언을 통해 “지방의회의 권한이 강화된 만큼 의회의 전문성을 높이고 책임성을 확보하여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회로 발전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의정평가제도’가 꼭 필요한 정책이다.”라고 하며 “일하는 의회, 공정하고 정의로운 의회, 참다운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의회로 거듭나는 혁신적인 제도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마무리하면서 “오늘은 역사적인 6·15 남북공동선언 21주년이며 고 김대중 대통령께서 목숨을 건 13일간의 단식투쟁 덕분에 오늘날 민주주의와 지방차치가 존재한다.”라고 하며 “김대중 정신으로 코로나19 재난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나아가 새로운 자치분권 2.0시대를 선도해 가자.”라고 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